본문 바로가기
리뷰

가성비 노트북 고르는 법, 노트북 할인할 때 사세요!

by 좋은건나누자 2021. 11. 4.
반응형

가성비 노트북 고르는 법, 노트북 할인할 때 사세요! 

안녕하세요 또로리라입니다. 

제가 최근에 노트북을 사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삼성 덱스를 이용해서 글을 써왔는데요. 아무래도 삼성 덱스의 여러 가지 단점 때문에 결국 노트북을 사게 되었습니다. 삼성 덱스에 대한 이야기는 제 이전 글을 참고해주세요. 

 

 

삼성덱스 장단점 한 달 사용해본 후기

안녕하세요. 또로리라입니다. 집에 노트북이나 컴퓨터가 없어서 삼성 덱스를 이용해 왔습니다. 삼성 덱스도 사실 사용하기에 문제없었지만 제가 노트북을 사게 된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

toobright.tistory.com

 

그렇게 고르게 된 노트북은 아이디어 패드 슬림 3 15 are입니다. 

저는 그 전까지 컴퓨터에 대해서 잘 모르고 살았는데 이 번에 노트북을 고르면서 정말 많이 공부를 했답니다. 이 번에 11번가나 지마켓, 쿠팡에서도 노트북 할인전을 많이 하고 있는데 노트북을 고를 때 참고하시라고 자세히 적어보겠습니다. 

 

 

노트북을 고를때 먼저 디스플레이 크기를 골라야겠죠? 제 노트북은 15.6인치의 노트북입니다. 14인치, 15.6인치 17인치 등 크게 3가지로 나눠집니다. 

 

디스플레이 크기

1. 14인치

확실히 무게가 가벼워집니다. 가격도 당연히 쌉니다. 부모님 노트북이 14인치 정도 되는데 1.6인치 차이지만 생각보다 작습니다. 멀티태스킹을 하기에는 힘들어 보입니다. 여러 가지 창을 띄우면서 작업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 작업이나 문서작성이라면 어디서든지 간편하게 들고나갈 수 있다는 점. 무게가 가벼워서 여성분들도 무리 없이 가방에 넣어 다닐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2. 15.6인치

대부분의 컴퓨터 사용자가 원하는 크기. 집에서 데스크톱 대신에 사용하기에도 무리 없고 조금 무겁지만 적당한 무게로 밖에 들고나갈 수 있는 마지노선의 무게입니다. 레노버 아이디어 패드 슬림 3의 경우에는 1.6~1.7킬로 정도 되고 솔직히 가볍진 않지만 들고 다닐 수 있을 정도입니다. 

 

3. 17인치 

2키로가 넘어가는 무게로 가방에 넣고 다니기 힘들고 노트북 전용 가방에 따로 넣어서 다녀야 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집에 데스크 탑 대신에 사용하기에는 아주 괜찮습니다. 17인치의 넓은 화면으로 멀티태스킹이나 여러 가지 작업을 할 때 편하고 시원한 느낌을 줍니다. 

 

램 크기

조금 이름 있는 노트북 회사에서는 4기가 정도의 램을 노트북에 넣는 경우는 적습니다. 요즘 휴대폰도 6기가 정도의 램을 쓰기 때문에 최소 8기가, 조금 편하게 사용하고 싶다 하면 12기가 정도는 돼야 합니다. 4기가의 램을 채택하고 있는 노트북은 피하시길 바랍니다. 

 

노트북 배터리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슬림 3의 경우 9시간의 배터리 타임을 보여줍니다. CPU의 회사에 따라서 똑같은 모델이라도 배터리의 성능이 다른 것을 봤습니다. 라이젠의 CPU가 확실히 배터리 타임이 더 길었습니다. 더 긴 배터리 타임을 원하시면 라이젠의 CPU를 채택하고 있는 노트북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너무 짧은 배터리는 밖에서 사용하기에 불편하기 때문에 제품 상세페이지에 나와있는 배터리 타임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제 노트북의 경우에는 9시간이라고 명시되어있지만 한 8시간 정도 사용 가능한 것 같습니다. 

 

CPU 고르기

이건 초보자 분들이 가장 어려워하시는 건데 공부하다 보니 간단했습니다. 만약 고사양 게임이 목적이라면 인텔 7세대, 라이젠 7세대를 인터넷 강의나 간단한 업무를 원하신다면 인텔 3세대 라이젠 3세대도 괜찮습니다. 제 노트북은 라이젠 4500U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저는 롤이라 게임을 거의 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 CPU나 상관이 없었지만 그래도 펜티엄, 셀러론은 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별로 가격차이도 나지 않는데 굳이 가장 안 좋은 성능의 CPU를 사서 사용범위를 줄이는 것은 피하시는 게 좋기 때문입니다. 언제 어떤 일이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적어도 I3이상의 노트북을 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사기 전에 어떤 CPU를 살까 걱정이 많았는데 컴퓨터 잘 아는 친구에게 물어보니 결국 거기서 거기였습니다. 게임을 많이 하는 경우라면 요즘에는 라이젠보다는 인텔이 내장 그래픽 성능이 더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인텔을 사는 게 더 좋지만 간단한 업무만 한다면 어떤 CPU든 충분합니다. 먼저 가격대를 정하시고 그 가격에 맞는 CPU를 사시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라이젠 4500U나 인텔 I5 11세대를 추천드립니다. 

 

프리도스로 사기

프리도스라고 하면 윈도가 안깔려 있는 상품입니다. 저도 처음에 많이 망설였습니다. 윈도가 깔린 제품을 사면 10만 원이 비싸고 안 깔린 걸 사면 뭔가 자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 번 해보시면 그렇게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특히 유튜브에 많은 자료가 있고, 블로그에도 많은 자료가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주변에 대학생이 있다면 정품 윈도를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꼭 프리도스로 사셔서 10만 원 더 싸게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레노버 아이디어 패드 슬림 3 15 are를 48만 원에 샀습니다. 이번에 11번가, 지마켓, 쿠팡, 인터파크 등에서 블랙프라이데이, 11 절해서 싸게 노트북을 팔고 있습니다. 저는 멍청하게 그런 것도 모르고 사버렸지만 여러분들은 꼭 더 싼 가격에 좋은 노트북을 사시길 바랍니다..ㅠㅠ 

 

 

댓글